본문 바로가기

지원사업우수사례

세미산업(주)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 선정년도, 지원사업명, 지원기간, 과제명에 관한 정보

우수사례 선정년도 2017년도 지원사업명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
지원기간2016.06.15 ~ 2016.12.13 과제명생산현장디지털화 사업(확장)


3S ACTION! 포장재라는 작품을 만드는 공방 세미산업㈜ 고객을 제품보다 먼저 만나는 것이 포장재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실속 있더라도 포장에서 신뢰를 주지 못하면 고객의 발길은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세미산업의 포장재는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만듭니다. 3S 팩토리라는 세미산업의 핵심 가치에 저희의 가능성과 방향성이 모두 담겨있습니다.



3S ACTION! 포장재라는 작품을 만드는 공방
세미산업㈜


고객을 제품보다 먼저 만나는 것이 포장재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실속 있더라도 포장에서 신뢰를 주지 못하면 고객의 발길은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세미산업의 포장재는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만듭니다. 3S 팩토리라는 세미산업의 핵심 가치에 저희의 가능성과 방향성이 모두 담겨있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세미산업㈜의 도약


세미산업㈜은 식품용, 의학용, 산업용 포장재를 만드는 회사다. 잘 알려진 청정원 등의 기업에 포장재를 공급한다.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 0.012mm 두께의 얇은 필름에 인쇄와 합지 과정을 거치고 절단해서 각 제품을 만든다. 식품 공장에서 내용물을 담고 마감, 유통하기 전의 단계를 책임지는 것이다. 2013년 (주)대상과의 동반성장 협약을 맺었고, B2B 업계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인증(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을 받았다. CCM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CCM 재인증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고, 불량률 제로 달성을 위한 품질의식을 고취하며 싱글PPM을 인증 받았다. 싱글PPM이란 단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백만 개 중 불량품 개수를 한 자리 숫자로 줄이고, 장기적으로는 불량률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 전원이 참여하는 품질 관리 운동이다. 이 외에도 경영닥터제에 참여하고 (주)대상 GWP클럽 일원으로 중소기업청장 표창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 왔다.

세미산업에 방문하면, 제일 먼저 공장 입구에서 내부까지 이어지는 표어들이 눈에 들어온다. 노란 스마일마크와 함께 ‘능력을 뽐내는 나의 무대’ ‘모두가 좋아하는 예술작품’‘소비자를 행복하게’ 등은 세미산업의 가치 중 스토리 팩토리를 표현하는 표어다. 작업자들은 일터가 아닌 꿈터에서, 공장이 아닌 공방에서 상품이 아닌 작품을 만들고 있다.



식품업계의 필연적인 어려움과
‘사람이 하는 일’이라 생기는 어려움


세미산업㈜의 직원 사진


식품과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는 세미산업에는 필연적으로 따르는 어려움이 있다. 여름철에 심각해지는 벌레 문제가 그것이다. 이중, 삼중의 시설을 갖추고 유입 방지에 힘쓰고 있지만 아주 작은 틈만 있어도 들어올 수 있는 것이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문제가 될 경우에는 식품 공장, 유통 업체와 책임 소재를 따져 묻게 된다. 식품에 아주 민감한 이슈이고, 소비자들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라 가장 기본이면서도 주의를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지면에서 특정 사건을 밝힐 수는 없지만, 세미산업에 타격을 입힐 정도의 사고가 일어난 적이 있다. 업체와의 신뢰관계 회복과 해당 공정의 점검, 재점검에 심혈을 기울여야 했다. 다음은 세미산업 임경호 대표이사의 말이다.“식품제조에 들어가는 포장재이다 보니 특히 곰팡이와 해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치명적인 이물질이나 해충 유입은 판매 정지나 리콜로 이어집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몇몇 벌레들은 방제에 내성이 생기고 있어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대응합니다.

세미산업㈜의 제품 사진


기본적으로 식품 관련 ISO 인증을 받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HACCP기준에 맞춰 환경을 개선해 왔습니다.”위생 문제 외에도 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정밀 설비에 해당하는 온도, 속도, 텐션, 테퍼 수집기에 통신 기능이 없어, 작업을 수기로 진행해야 해 효율이 떨어지고 작업자의 운전 방식에 따라 데이터 편차가 심했다.


수기로 작성한 장부에는 기록물의 신뢰성 문제가 있었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른 검출 능력 차이를 따로 읽어낼 방법이 없었다. 같은 작업을 같은 방식으로 하면서 같은 결과물을 내기란 쉽지않다. 기록을 위한 시간적 손실도 지속적으로생겨 왔다. 기록이 달라지면 운전 방법도 달라지므로, 숙련공에만 의존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그런데 장비 도입과 관련해서도 검토와 결정이 늦어져 사업의 중단 위기까지 닥쳐왔다.



MES의 정량적 성과와
정성적 성과


세미산업㈜의 현장사진


중소벤처 기업부와 함께한 세미산업의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Shop Floor)는 위기탈출과 성장 도모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앞서 이야기한 속도, 온도, 장력 등의 주요 인자에 센서를 장착해 자동으로 값을 검출, 입력하는 것이 사업의 골자였다.


아날로그 데이터 근간의 기록물을 디지털로 수집해 활용하면서 최적의 생산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빅데이터, 스마트 팩토리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정량적 성과라 한다면 불량률이 0.6%에서 0.49%로 0.11%P 감소한 것, 생산수율이 89.5%에서 92.3% 2.8%P로 증가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는 고객 신뢰 증가와 클레임 감소, 매출 4.9억 원 증가의 효과를 낳았다. 이번 과제 수행은 캐나다, 미국 시장 진출로 이어져 백만 불 수출의 탑 수상이라는 결과를 창출했다. 그러나 임경호 대표는 정성적 효과가 더 컸다고 말한다. 우선 작업자의 여유시간이 확보되면서 생산성과 효율이 향상됐다. 이는 자존심, 자긍심 고취로 이어져 스토리 팩토리 라는 세미산업의 방향성에 촉진제 역할을 했다. 수주, 생산, 검사, 입고, 출하 단계에서의 생산제품의 실시간 관리, 납기 예측, 공정 간의 언밸런스 해소, 주요 인자의 균형 및 데이터 확보 등에 성공했다.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세미산업의 품질 관리에 대해 들어 봤다.“포장지 전문기업으로서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일본 도쿄팩, 유럽 인터팩, 미국의 시카고팩 등 세계 전시회에 참관해 기술, 재질, 형태의 변화를 배우고 우리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세미산업㈜ 임경호 대표이사


임경호 대표이사




“고객을 제품보다 먼저 만나는 것이 포장재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실속 있더라도 포장에서 신뢰를 주지 못하면 고객의 발길은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세미산업의 포장재는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만듭니다.

3S 팩토리(스마일 팩토리, 스토리 팩토리, 스마트 팩토리)라는 세미산업의 핵심 가치에 저희의 가능성과 방향성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3S ACTION! 세미산업의 핵심적인 가치


하나, 스마일 팩토리(SMILE FACTORY). 내 집같은 편안함, 즐거움을 추구한다. 아침 식사를 못 하고 오는 직원들을 위해, 컵밥, 라면, 토스트, 국수, 떠먹는 피자 등 먹고 싶은 것을 골라서 먹을 수 있도록 항시 제공한다. 오후에 먹을 수 있는 빙과, 주스 등을 늘 구비해 놓는 것은 물론이다.
둘, 스토리 팩토리(STORY FACTORY). 꿈을 이루는 공장. 예쁜 공장에서 예술작품을 만든다는 마음으로 일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만든 상품은 고객을 기쁘게 해준다는 신념이 기반이다.
셋,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나의 기술을 발전시켜 더불어 성장하는 공장. 이번 MES를 통해 스마트 팩토리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 품질의 균일화, 납기 확보, 빅데이터 수집·관리, 작업의 표준화, 생산 공정의 리얼타임 공유 등 하나의 사업으로 다수의 성과를 일궈냈다고 할 수 있다.




MES에 ERP 접목, 세미산업의 발전 방향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함께, 세미산업은 다음의 네 가지 방향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하나,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고 제품의 이력을 관리해 생산성을 향상한다. 둘, 제품의 개별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해 최상의 품질을 갖춘 제품을 생산한다. 셋, 수주와 생산, 납기, 재고, 회계의 일원화를 통해 토털 솔루션 시스템을 구축한다. 넷, 쾌적한 클린 팩토리의 구현으로 종업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어 간다.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식품 시장의 소비자 안목에 맞추기 위해, 위생적인 측면은 그 중요성이 더더욱 증대될 것이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