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우수사례
(주)모토텍
우수사례 선정년도 | 2017년도 | 지원사업명 |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사업 |
---|---|---|---|
지원기간 | 2016.06.15 ~ 2016.11.15 | 과제명 |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사업 |
THE BEST AUTOMOBILE PARTNER
㈜모토텍
고객 맞춤화된 자동차 전장 시스템의 개발부터 양산까지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당사 내부 개발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해 신뢰성을 높였으며, 기술의 첨단화, 선진화, 전문화를 추구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갖췄다. 현재는 고객사가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서 자리 잡았다.
첫째로 스마트키와 컨트롤 모듈(Body Control Module & Smart Key Module Systems)이란 차량 운행에 필요한 램프, 모터, 도난, 경고음을 통합 제어하는 BCS(Body Control System)와 차량 통신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 시동 및 Door Lock/Unlock 기능을 제어하는 SKS(Smart Key System)이다.
둘째로 테일게이트 시스템(Moving & Motor Control Systems)은 SUV 차량 테일게이트에 장착되어 있는 스핀들 모터를 제어해 자동으로 테일게이트를 여닫을 수 있는 장치인 PTGC(Power Tail Gate Controller)이다.
셋째로 편의 시스템(Convenience Systems)은 차량 후진 시 운전자에게 장애물 경고(Back Warning)를 줘 사전 충돌 사고를 방지하는 제어시스템인 PAS(Parking Aid System)와 전자식 룸 미러 타입의 통행 요금 자동 징수 시스템 등을 말한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 구간을 편리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제어기인 ETCS(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도 해당된다.
자동차 업계의 위기
도미노가 되어 모토텍을 덮치다
2009년 쌍용자동차의 평택 공장 옥쇄 파업은 전장 부품을 납품하는 모토텍에도 큰 위기로 닥쳤다. 경영 위기를 극복한다는 이유로 구조조정, 정리해고를 추진한 것에 항의하면서, 평택공장 노동자들은 공장 문을 걸어 잠그고 파업에 돌입했다. 경제 공황기에 불어 닥친 위기는 납품 업체까지 전가됐다. 파업은 장기화되어 77일간 이어졌다. 모토텍은 매출이 감소하면서 경영 위기로 휘청거릴 수밖에 없었다. 이번 사업과 관련해서도 중대한 위기가 산재해 있었다. 중소기업은 이직과 그에 따른 인원 변경이 잦다. 연구 자료와 기술 자료는 회사의 자산에 해당하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데이터다. 그러나 시스템에 대한 투자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었다.
중소벤처기업부 과제 수행
기회를 잡고 시스템을 구축하다
모토텍은 이번 과제를 통해 백업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었으므로 큰 무리 없이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외부 출장 혹은 기타 사외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는 등 업무 편의성을 제고했다.
모토텍의 현재와 미래,
내부 보안 로드맵 작성
또한 국외 고객사인 마힌드라&마힌드라(Mahindra&Mahindra), 니폰(Nippon)에도 직접적으로 수출, 판매하고 있다. ㈜모토텍의 시장 점유율은 국내 고객사별 쌍용 자동차 100%, 한국지엠 약 0.1%, 후프 약 0.1%, LG화학 약 1% 등을 점유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마힌드라&마힌드라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 전장부품 개발 및 제조 시장에서 (주)모토텍의 위치는 중상위권이라 할 수 있다. 모토텍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한 기술유출방지시스템을 최적화할 계획을 갖고 있다. 오류와 문제점을 개선해 전직원이 사용하는 데 있는 불편함을 줄이고, 이직 및 퇴사가 발생할 때 자료 및 비밀 보안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 특히 모토텍 연구소는 내부적인 보안 로드맵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모바일 기기의 관리 및 보안을 위한 MDM(Mobile Device Management) 구축, 선진화된 출입 통제 및 성능이 향상된 CCTV 운영, 당사 자산으로서의 식별 표식을 위한 DRM(Digital Right Management) 등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는
AHLS, PDL 시스템
앞서 소개한 주요 제품들 외에도 우리 생활과 밀접한 모토텍의 생산품은 다양하다. 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AHLS, PDL 등이 있다. ‘AHLS(Active Hood Lift System)’는 보행자가 차에 부딪혔을 때 머리가 후드 엔진부품에 2차로 충돌하는 것을 막아주는 시스템이다. AHLS 제어기는 국내 자동차 회사에 양산, 공급되고 있다.‘PDL(Power Door Latch)’은 차량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을 경우에 자동으로 모터를 동작 시켜 닫아 주는 시스템으로, 이 제어기 또한 모토텍에서 개발해 국내 자동차 회사에 양산, 공급한다. 모토텍이 중장기 비전으로서 양산 및 개발의 핵심 가치로 삼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개발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한 신뢰성 확보! 전장 시스템을 개발, 양산하는 스마트 전문 기업!’ 이러한 가치는 차량 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설계하고 양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목표와 상통한다.
김석경 대표이사
2003년에 설립된 ㈜모토텍은 자동차 전장 부품개발 및 생산 전문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시 본사, 공장과 경기도 수원의 기술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고객 맞춤화된 자동차 전장시스템의 개발부터 양산까지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당사 내부 개발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해 신뢰성을 높였으며, 기술의 첨단화, 선진화, 전문화를 추구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갖췄다. 현재는 고객사가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서 자리잡았다.
기술과 품질에 기반을 둔
작지만 강한 회사
모토텍은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ISO/TS 16949 인증을획득했다. CMMI Level3, AUTOMOTIVE SPICE Level3 인증 등을 받으며 완벽한 소프트웨어 검증 시스템을 통해 오류 방지 및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미래의 가치 창조를 위한 제품 선행연구를 목표로 한다. 연구 기획, 요소 기술, 기술 융합, 기술 협력 분야에서 미래 가치 및 신기술 시장을 분석해 급변하는 미래 기술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 창출을 이뤄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첨단 기술을 선도하는 ‘THE BEST AUTOMOBILE PARTNER’로서의 끊임없는 노력의 일환이다. 모토텍은 앞으로도 고객지향의 경영방침을 통해 개발, 품질, 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