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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사업우수사례

(주)오믹시스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 선정년도, 지원사업명, 지원기간, 과제명에 관한 정보

우수사례 선정년도 2018년도 지원사업명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지원기간2015. 3~2017. 2 과제명저비용 고효율 자동화 파종이 가능한 종자가공 기술 개발


종자패키징 기술로<br />
스마트 팜 시장을<br />
개척한다


종자패키징 기술로 스마트 팜 시장을 개척한다 (주)오믹시스


삭막한 도시 생활 속 여유를 찾던 평범한 30대 직장인 김미생씨. 집 베란다에서 토 마토를 심어보려 했지만 식물의 씨앗을 사기도 어려웠거니와 인터넷으로 주문한 씨 앗은 한 팩에 100개 이상이 들어있어 수십 개를 버려야 되는 상황. 게다가 화분에 심은 씨앗이 제대로 싹트기도 전에 비실비실 죽어버리자 김 씨의 허탈함은 더욱 커 졌는데, 그 때 회사 선배가 한 개씩 개별 포장되어 심기 편한 오믹시스의 스티커씨 앗 ‘씨드모’를 소개해줬다. 씨앗과 씨앗에 필요한 영양분이 동전보다 작은 크기로 함 께 포장된 ‘씨드모’는 흙 위에 올려두고 물만 주면 쉽게 싹이 나와 김 씨 역시 실패 확률 제로. 곧 푸르게 피어날 유기농 루꼴라 잎과 방울토마토로 집에서 피자를 만들 생각에 벌써 김 씨도 설렌다.


•2018 특허청 직무발명보상우수기업 인증<br />
•2016 아시아태평양종자협회(APSA) 회원사<br />
•2015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창업기술개발사업(TIPS) 선정<br />
•2010 생명산업 DNA전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 표창

설립일자 | 2008년 2월 27일<br />
소재지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593<br />
404호<br />
대표이사 | 우태하<br />
업종 | 의료, 정밀, 생명과학, 씨앗 생산<br />
주요 제품 | 스티커 씨앗 ‘씨드모’<br />
총인원 | 12명





‘종자패키징기술’은 무엇이며, 기술 배경은?


대표자 이미지


종자패키징기술은 (주)오믹시스의 특허 기술로, 하나 의 씨앗과 씨앗이 싹 트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함께 처리 해 스티커처럼 만든 것이다. 다품종 소량으로 제품화가 가능한 기술로서, 초기 육묘 생산에 매우 효과적이고 파 종 자동화도 가능하다. 육묘실 없이 재배실만 필요해 경 비, 인건비 절감에도 효과적이며 수확률도 높다. 또한 유통 및 보관도 편리하고 대형 육묘장에서부터 일반 소 비자들까지 사용의 폭이 넓다. 창업 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근무했는데 채소 등 과 같은 화훼종자는 매우 크기가 작아서 직접 파종 후 식 물에서 DNA를 추출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식물 재 배가 쉽지 않았음을 깨달았고 누구나 쉽게 식물을 키울 수 있는 기술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 이 종자패키징이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을텐데,
해결 방안은?


씨앗을 심고 그 씨앗이 잘 성장하는지 여러가지 조건 에서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배추는 봄, 가을이 파종시기라 1년에 두 번 밖에 실험을 할 수 없다. 그렇 게 1년이 가고 그 결과를 통해 유전자 분석을 하면 다시 1년이 지난다. 제품 개발이나 매출 과정에서 빨리 눈에 보이는 결과 값을 얻을 수 없고 그래서 제조업이 투자사 들이 꺼려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하지만 본 과제 수행을 통해 수출용 제품을 완벽히 테스트했던 덕분에 해외 클 라이언트를 많이 만나게 되었고 잠재 수요, 기업, 국가 등에 대한 데이터를 많이 확보하게 되었다. 이는 후속 투자에 대한 밑거름이 되었고 회사가 가진 유전체 분석 기 술이 우리나라 종자 육종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는 선순 환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씨드모 개발 후 농업용을 메인으로 도시 농업, 교육 시장에도 함께 판매를 생각했었다. 그런데 학교는 공공성을 지니니 조달시장을 통해 공급을 해야 하고 이 를 위해서는 유통 코드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중기부 가 다루는 코드들은 공산품, 전자제품 등과 같은 것들이 라 우리 제품의 성능 검사를 해 줄 곳이 없었고, 농림축 산식품부에 문의해 보니 씨드모가 종자이긴 하나 농민 들이 주로 쓰는 제품은 아니라는 답변을 받아 결국 조달 시장엔 들어가지 못했다. 그래서 해외 시장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해외는 검역만 하면 큰 문제가 없기에 2012 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기업부설연구소 신규설치사 업을 지원받고, 2015년에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과 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과제 수행 후 2017년 하반기부 터 소규모 수출시작을 시작했고 독일 코누코 이지가드 닝 5,000개를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또 석사이상 전문 연구원을 지속적으로 채용하여 연구개발도 지속하고 있 다. 현재 오믹시스의 핵심 인력 10명은 내일채움공제 제 도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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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오믹시스의 대표적인 제품의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절대적으로 많은 수출량을 담당하는 것은 소량 포장 된 ‘시드모 팩’이다. 2013년 이후 누적 제품 매출이 10 억을 넘는데, 팩 1개당 소비자가가 2천 원 전후이니 판 매수가 상당한 것이다. 현재는 매출 대부분이 수입으 로, 제품 개발 후부터 해외 바이어들에게 반응이 좋아서 2017년 소규모 수출을 시작했다. 일본이 식물공장 선진 국인데, 그곳 식물공장에 2년 전에 시드모를 소개해서 일본 2개 회사와 파트너쉽 계약을 맺었고 지금은 일본의 큰 회사와 계약을 논의 중이다. 또한 지난해부터 독일 공 공기관에 납품을 하고 있고 올해는 미국에도 납품을 시 작했다. 현재 네덜란드에서도 500만 개 주문이 들어왔 고, 두바이에서도 연락이 온다.



타 경쟁사와 차별화 된 (주)오믹시스만의
강점은.


종자학, 유전자 분석이 나의 전공이고 그것이 우리의 근간이다. 핵심기술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있어 야 제조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순 모방 제조는 중국을 따라갈 수 없다. 중국은 자금력이 강하고 기술 수 준도 현재 우리나라의 80~90%까지 따라왔다. 또한 보유한 핵심기술을 제품화했고, 그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장치도 개발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 을 활용한 식물재배장치가 그것인데, 현재 식물공장이 국 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핫이슈라 역시 좋은 반응을 얻 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농림부 사업으로 스마트팜 혁 신도시를 만든다. 내후년까지 1조 2천 억 원이 투여되는 데, 1차로 경북 상주시, 전북 김제시가 투기 지역으로 선 정되었고 두 곳 모두가 우리의 기술과 제품을 선택했다. 글로벌 시장의 중심인 채소종자 산업에 발맞춰 우리 도 종자 회사를 인수한 것도 강점이 될 것이다. 바이오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의 종자가 있어야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원래 교합이 안 되는 배추와 무를 교합 한 세계 최초의 신작물 ‘배무채’를 만든 이수성 박사가 연구소장으로 이끌던 종자 회사로, 이번 인수를 계기로 배 무채를 종자패키징에 넣었고 스마트팜 사업을 더욱 확장 하게 되었다. 또한 카이스트와 합작 식물공장회사를 만 들었는데 이는 종자패키징을 더욱 많이 소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한 가지 사업에도 핵심 기술, 제조, 개 발이 사이클처럼 돌아간다는 것이 우리만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주)오믹시스의 향후 계획은?


후속투자를 통한 안정화가 가장 크다. 종자패키징기 술로 만든 시드모가 전 세계 26개국 특허를 받았는데 이 걸 만드는 기계가 우리에겐 없다. 전문 기업에 기계 제작 을 의뢰해보니 한 대를 만드는데 6억이 든다고 한다. 기 계를 보유하고 생산라인을 더욱 크게 하기 위해선 2단계 투자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 시드모 대량 양산이 가능한 공장을 만들고자 한다. 또한 현재 세종창조경제센터에 자회사가 들어가 있는 데, 충남에서 많이 생산되는 잎채소, 제주도의 대표 작 물인 당근, 감자, 무의 종자 개발도 계속 이어갈 예정이 다. 일본 현지 법인 설립도 올해 목표다. 종자 개발과 가 공은 굉장히 밀접한 관계로, 우리가 가진 종자 바이오 회 사로서의 원천 기술, 농업과 생명공학을 융합한 신품종 개발에도 계속 매진할 예정이다.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기업이나 벤처기업이 기술개발 에 성공하고 실제마케팅에도 좋은 결과를 이루어 더 많 은 사람에게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 삶의 질이 높아지 길 기대한다.



[ (주)오믹시스의 회사철학 ]


그린바이오 시장의 선도기업

우리의 핵심 기술인 바이오 기술과 최근 인수한 종 자 회사, 그리고 카이스트와 합작해서 설립한 식물 공장회사 등을 통해 종자의 개발에서부터 유통까지 오믹시스를 통해 순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오믹시스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인정받고 있는 데, 글로벌 최고의 기업으로서 혁신적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미래 농생명 산업의 핵심기업으로 나아가 고자 한다. 임직원 뿐 아니라 고객, 투자자, 그리고 지역과 국가에 행복 및 이익창출이 공유될 수 있는 정도 경영을 추구한다. <!--



2. 장인정신


장인정신으로 하나의 아이템을 파고들었다. 우리 회
사만의 색깔을 가지려고 했고 그것이 바로 펩타이드
다. 직원들 또한 개인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으로 이
어진다는 생각으로 장신 정신을 가지기를 바란다.


3. 경청과 소통


올바른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에 대한
경청이 중요하다. 생각이 맞는지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끊임없이 묻고 검증한다. 무슨 일
이든 단독으로 결정하는 법이 없다. 여러 사람의 의
견을 듣고 토론하고 종합해서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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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오믹시스의 개발사업 성공 노하우


1. 핵심 기술을 가져라

우리는 농공학 융합 바이오 기술을 바탕으로 한 핵심 기술을 보유 하고 있고 이를 통해 제품 개발을 할 수 있었다. 핵심 기술 없는 단순한 모방 사업은 실패하기 쉽다. 또한 다양한 신 종자를 보유하기 위한 종자 회사를 보유해 ‘우리만의 기술, 우리만의 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도 큰 힘이 될 것이다.

2. 해외 시장을 살펴라

국내보다 해외에 이미 전문화된 대형 시장이 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소규모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뚫기 힘든 기존의 국내 유통 시스템의 벽에 부딪히는 것 보다는 해외에서 먼저 비즈니스를 펼치는 것이 주요했 다. 해외의 트렌드가 국내로 확산되는 경우가 많으니 해외 시장 경험이 국내 시장 확보 및 사업 확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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