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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사업우수사례

이노진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 선정년도, 지원사업명, 지원기간, 과제명에 관한 정보

우수사례 선정년도 2018년도 지원사업명기술혁신개발사업
지원기간2014. 3~2016. 3 과제명탈모치료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전문병원용 탈모치료기 개발


세계 최고의<br />
코슈메슈티컬 회사를<br />
실현해 나가다


세계 최고의 코슈메슈티컬 회사를 실현해 나가다 이노진


평소 회식이 잦고 야근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50대 회사원 허 전해(가명)씨는 몇 달 전부터 머리 감을 때마다 한 움큼씩 빠지는 탈모증상에 고민이 많다. 샴푸도 바꿨지 만 별다른 효과가 없어 보였다. 그러던 중 주변 지인들의 권유로 가까운 병원을 찾 은 허 씨는 병원에서 정확한 탈모진단과 함께 이노진의 남성 탈모전문 제품인 볼빅 을 권유해 사용하게 되었다. 비슷한 형편의 사용자들의 후기를 통해 자신감을 찾은 허 씨는 주1회 병원 정기검진과 함께 볼빅 샴푸도 열심히 사용하고 있다. 현저히 줄 어든 비듬과 두피의 청결감이 눈에 띄게 좋아지고, 모발도 굵어지는 느낌이다. 허 씨는 이번 기회에 금연도 결심하고, 볼빅과 함께 두피관리도 하면서 풍성한 모발을 만들어갈 결심을 했다.


•2017 닥터 메디션 2017 한국브랜드 선호도 1위 수상<br />
•2017 볼빅 2017 대한민국 우수브랜드 대상 수상<br />
•2016 닥터 메디션 2016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수상

설립일자 | 2005년 9월<br />
소재지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28<br />
대표이사 | 이광훈<br />
업종 | 탈모 치료 제품<br />
주요 제품 | Dr.메디션, 볼빅 등<br />
총인원 | 79명





탈모의료기기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대표자 이미지


탈모가 시작되면 병원에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우리 샴푸도 아닌 솔루션 제품 하나로 시작하였다. 그 이후로 남성, 여성용 샴푸와 탈모 수술 후 바로 사용 가능한 뿌 리는 샴푸 등을 개발해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소모품 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음을 느끼고 기기 개발에 착 수했다. 모피어스라는 제품으로 시작해서 탈모진단하고 소모품도 판매하며 좀 더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했다. 몇 년 전 부터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기를 개발하게 되어 천안 단국대병원 에서 허가용 임상실험을 마쳤으며 내년 탈모의료기기로 출시 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ISHRS학회 에서 소개 되었고, 그로 인해 미국 성형외과 학회에서 수 여하는 올해 최고의 모발상을 수여하게 되었다. 즉 병원 에서 원스탑서비스를 통해 효과 있는 치료가 가능하도록 생각하다보니 기기까지 개발하게 되었다.





이노진에서 제품을 개발했을 당시
분위기는?


이노진에서 처음하는 프론티어이기 때문에 더 어려움 이 많았고 특히 코치를 받을 만한 논문이나 자료가 없고 직접 알고리즘까지 짜야했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다행스 럽게도 정부 R&D지원 자금 또한 큰 힘이 되었다. 2014년에 중소벤처기업부의 국책과제를 신청하여 선정되었고 당시 도움을 많이 받게 되었다. 이로인해 데이 터 베이스를 이용한 최초의 전문 병원용 탈모치료기를 개발하게 되었다. 탈모자동진단기 ‘A.TRACER’ 양산 하고 판매하여 수출 24백만 원, 매출 109백만 원의 성 과를 내었다. 이 대표는 국책과제에 선정된 만큼 탈모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 있고 의미있는 일을 하겠다는 뜻을 비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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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한용사엔지니어링의 대표 제품의
매출과 영향은?


기술 개발로 발전기의 핵심 부품 5종에 대해 용사 코 팅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이 분야에 대한 기술력을 높이 고 부품 국산화를 이루어냈다. 발전기 대당 가격은 6억 3천만 원으로 수입 금액인 10억4천만 원과 비교하면 4 억천만 원 정도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두었으며 연간으 로 따졌을 때도 공군 내에서 500억 원에서 900억 원 정도의 금액이 절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한용사엔지니어링 또한 이 기술 개발로 한해 20 억 원의 매출이 올해는 25억 원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 상하는 등 30%의 매출 신장을 이루었다. 전체 매출 중 HVOF 기법으로 올리던 매출 또한 연 1억 원에서 새로 운 기술 개발로 5억 원으로 올라 이 부분에서만 매출이 다섯 배 상승했다. 또한 2명의 직원을 신규 채용하고 1 명 더 추가 채용할 예정으로 고용 창출에도 기여했다. 2015년 중소벤처기업부의 과제를 성공 한 후 나이스 평가에서 용사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우수 기업으로 선정 되었다. 비록 작은 중소기업이지만 국책 과제를 성공시킬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아 영업 현장에서 무엇보다 상대방 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했다.



기술개발 단계에서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
해결책은?


중소기업이다보니 제일 어려웠던 것은 인력 수급이었 다. 재정적인 한계가 있다 보니 고액연봉자는 뽑기가 쉽 지 않았다. 다만 전략이라면 인력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면접을 진행할 때 인사담당자가 우리 회 사에 대한 PR을 하고 앞으로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는 편이다. 그럼으로써 뽑힌 직원들이 점점 그 방향대로 나 아가는 모습을 보며 신뢰를 갖고 회사와 함께 하게 되는 것 같다. 제품을 납품했을 때에도 기대보다는 걱정이 많았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기 때문에 어떤 일이 터지고 어 떤 AS가 발생될 지를 예상할 수 없다보니 문제가 발생하 고는 했다. 예를 들자면 탈모진단기를 외국에 수출하게 되었는데 처음에 우리는 수출을 그렇게 염두했던 게 아 니었기에 진단기는 검은색과 흰색만 구별할 수 있었다. 그런데 갑작스런 외국으로의 수출이 이어졌고 문제는 그 들의 머리색이 금발이라 구별해내지 못하는 웃지못할 에 피소드도 있었다.



이노진 제품이 지닌 기술의 가치는?


이노진에서 개발된 제품은 빅 데이터를 이용한 환자의 치료 알고리즘을 상세하게 구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환자가 동네 병원을 방문했을 당시, 탈모에 대한 전문 과 정을 이수한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게 된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되며 불필요한 의료쇼핑을 감수해야 한다. 이에 우리의 빅 데이터를 활 용하여 그 환자에 맞는 치료값을 설정하여 언제 어느 병 원이든 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만의 핵심 노하우이다.



이노진의 향후 계획은?


줄기세포를 활용할 생각인데 그래서 곧 고려대학교와 의 산학연계를 통하여 줄기세포 관련된 기술이전을 받을 생각이다. 또한 탈모뿐 아니라 피부, 즉 항노화 관련된 제품을 개발하여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만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즉 바이오와 기기를 융합한 솔루션 제 공을 하는 회사로 발돋움 할 생각이다. 매출부분에서는 궁극적으로는 1천억원, 1조원을 넘 어서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 즉 코슈메슈티컬 영역 에서 독보적인 회사가 되고 싶다.



이노진이 타 회사에 비해 차별화된 점은?


단순하게 우리는 제품을 제조해서 병원 채널에 유통하 는 회사에 불과할 수 있지만 병원이나 시술원 스탭들에 게 탈모 이론이나 환자를 매니지먼트를 할 수 있는 상담 기술 같은 교육 커리큘럼을 같이 진행 하고 있으며, 실제 로 우리 회사에 교육팀이 병원의 원장이나 스탭들을 대 상으로 매년 두피 전문과과정을 직접 진행하고 있다. 즉 제품을 단순하게 납품 하는 것에서 벗어나 제품을 실제 판매 하는 곳에서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소비자에 게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교두보적인 역 할을 하는 것에도 의의를 두고 있다.



사회적 기업으로써 국민생활에 미칠
영향은?


탈모 제품들을 보면 대부분 비슷하다. 남들이 해왔던 것에 기반하여 약간씩만 다르게 할뿐 그리 다른 점을 찾 기 힘든 가운데 우리 회사는 정말 남들과는 다른 방법으 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여기까지 왔다. 그러한 노력으 로 탈모뿐만 아니라 항노화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에게 더 근본적인 치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이다. 앞 으로 더욱 사람을 이롭게 하는 회사가 되기를 바란다. 우리 회사가 탈모카페나 피부염카페를 운영 중이다. 즉 탈모탈모뿐만 아니라 항노화 관련해서도 전반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다. 제품만으로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직 접적으로 듣기가 쉽지 않아서 카페를 통해 소비자들이 의 견을 접하고 있다. 앞으로도 제품 개발에서는 소비자의 의견수렴을 우선으로 할 것이다.



[ 이노진의 회사철학 ]


1. 확신과 신념

회사를 운영하면서 굉장히 어려웠고 다시 하라면 못 할 것 같은 길이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우리는 바 른길을 가고 있다는 확신과 신념을 가지고 일해 왔 다. 언제 다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지만 이 노력을 멈추지 않고 계속 한다면 꼭 더 좋은 내일이 있을 것 이라 믿는다.

2. 직원 역량을 최대치로

우리는 회사를 키움에 있어 대표만의 분주함으로 뛰 는 것이 아닌 직원의 역량을 더욱 크게 늘리기를 희 망했다. 거래처에는 대표가 직접 나가지 않는다. 13 년 동안 의사를 만난 횟수가 손에 꼽는다. 그나마 그 만남의 이유도 새로운 거래처 확보가 아닌 문제 발생 으로 인한 컴플레인에 대한 대응 및 사과를 위한 만 남이었다. 물론 사장인 내가 나갔을 때 좀 더 수월하 게 활로를 뚫을 수는 있을 테지만 조금 시간이 더 걸 릴지라도 직원들이 직접 부딪혀가며 하나하나 이루 어가기를 원했다. 그래야 직원과 함께 키우는 내실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 생각했고 이는 적중했다.



이노진의 개발사업 성공 노하우


1. 유효한 농도를 고수

차별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효과 있는 농도를 정확히 지켜 만든 다. 예를 들어 효과 있는 유효농도를 넣었을 때 베이스 제형과 깨지는 현 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유효농도를 줄이고 베이스 농도를 지킨다. 하지만 우리는 반대로 유효 농도를 철저히 지키고 베이스 농도를 조절하 려 노력했다.

2. 풍성한 프로모션 진행

논문에 근거해서 데이터를 제시한 프로모션을 많이 했고 모든 직 원들에 탭을 제공하여 보다 전문적인 피티가 가능하도록 지원하였다.

3. 주도적인 마케팅

마케팅을 주도적으로 하였다. 탈모에 대한 완벽한 솔루션이 없 다보니 그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그렇게 많이 있진 않다. 그렇기에 우리 가 더 많은 지식과 자료를 제공하려 했고 병원에서도 탈모에 대한 성숙 도가 낮기 때문에 탈모 치료 피알과 환자 매니지먼팅까지 노하우를 알 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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