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우수사례
이노진
우수사례 선정년도 | 2018년도 | 지원사업명 | 기술혁신개발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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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기간 | 2014. 3~2016. 3 | 과제명 | 탈모치료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전문병원용 탈모치료기 개발 |
평소 회식이 잦고 야근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50대 회사원 허 전해(가명)씨는 몇 달 전부터 머리 감을 때마다 한 움큼씩 빠지는 탈모증상에 고민이 많다. 샴푸도 바꿨지 만 별다른 효과가 없어 보였다. 그러던 중 주변 지인들의 권유로 가까운 병원을 찾 은 허 씨는 병원에서 정확한 탈모진단과 함께 이노진의 남성 탈모전문 제품인 볼빅 을 권유해 사용하게 되었다. 비슷한 형편의 사용자들의 후기를 통해 자신감을 찾은 허 씨는 주1회 병원 정기검진과 함께 볼빅 샴푸도 열심히 사용하고 있다. 현저히 줄 어든 비듬과 두피의 청결감이 눈에 띄게 좋아지고, 모발도 굵어지는 느낌이다. 허 씨는 이번 기회에 금연도 결심하고, 볼빅과 함께 두피관리도 하면서 풍성한 모발을 만들어갈 결심을 했다.
탈모의료기기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탈모가 시작되면 병원에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우리 샴푸도 아닌 솔루션 제품 하나로 시작하였다. 그 이후로 남성, 여성용 샴푸와 탈모 수술 후 바로 사용 가능한 뿌 리는 샴푸 등을 개발해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소모품 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음을 느끼고 기기 개발에 착 수했다. 모피어스라는 제품으로 시작해서 탈모진단하고 소모품도 판매하며 좀 더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했다. 몇 년 전 부터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기를 개발하게 되어 천안 단국대병원 에서 허가용 임상실험을 마쳤으며 내년 탈모의료기기로 출시 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ISHRS학회 에서 소개 되었고, 그로 인해 미국 성형외과 학회에서 수 여하는 올해 최고의 모발상을 수여하게 되었다. 즉 병원 에서 원스탑서비스를 통해 효과 있는 치료가 가능하도록 생각하다보니 기기까지 개발하게 되었다.
이노진에서 제품을 개발했을 당시
분위기는?
이노진에서 처음하는 프론티어이기 때문에 더 어려움 이 많았고 특히 코치를 받을 만한 논문이나 자료가 없고 직접 알고리즘까지 짜야했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다행스 럽게도 정부 R&D지원 자금 또한 큰 힘이 되었다. 2014년에 중소벤처기업부의 국책과제를 신청하여 선정되었고 당시 도움을 많이 받게 되었다. 이로인해 데이 터 베이스를 이용한 최초의 전문 병원용 탈모치료기를 개발하게 되었다. 탈모자동진단기 ‘A.TRACER’ 양산 하고 판매하여 수출 24백만 원, 매출 109백만 원의 성 과를 내었다. 이 대표는 국책과제에 선정된 만큼 탈모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 있고 의미있는 일을 하겠다는 뜻을 비췄다.
새한용사엔지니어링의 대표 제품의
매출과 영향은?
기술개발 단계에서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
해결책은?
이노진 제품이 지닌 기술의 가치는?
이노진의 향후 계획은?
이노진이 타 회사에 비해 차별화된 점은?
사회적 기업으로써 국민생활에 미칠
영향은?
[ 이노진의 회사철학 ]
회사를 운영하면서 굉장히 어려웠고 다시 하라면 못 할 것 같은 길이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우리는 바 른길을 가고 있다는 확신과 신념을 가지고 일해 왔 다. 언제 다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지만 이 노력을 멈추지 않고 계속 한다면 꼭 더 좋은 내일이 있을 것 이라 믿는다.
2. 직원 역량을 최대치로
우리는 회사를 키움에 있어 대표만의 분주함으로 뛰 는 것이 아닌 직원의 역량을 더욱 크게 늘리기를 희 망했다. 거래처에는 대표가 직접 나가지 않는다. 13 년 동안 의사를 만난 횟수가 손에 꼽는다. 그나마 그 만남의 이유도 새로운 거래처 확보가 아닌 문제 발생 으로 인한 컴플레인에 대한 대응 및 사과를 위한 만 남이었다. 물론 사장인 내가 나갔을 때 좀 더 수월하 게 활로를 뚫을 수는 있을 테지만 조금 시간이 더 걸 릴지라도 직원들이 직접 부딪혀가며 하나하나 이루 어가기를 원했다. 그래야 직원과 함께 키우는 내실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 생각했고 이는 적중했다.
이노진의 개발사업 성공 노하우
차별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효과 있는 농도를 정확히 지켜 만든 다. 예를 들어 효과 있는 유효농도를 넣었을 때 베이스 제형과 깨지는 현 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유효농도를 줄이고 베이스 농도를 지킨다. 하지만 우리는 반대로 유효 농도를 철저히 지키고 베이스 농도를 조절하 려 노력했다.
2. 풍성한 프로모션 진행
논문에 근거해서 데이터를 제시한 프로모션을 많이 했고 모든 직 원들에 탭을 제공하여 보다 전문적인 피티가 가능하도록 지원하였다.
3. 주도적인 마케팅
마케팅을 주도적으로 하였다. 탈모에 대한 완벽한 솔루션이 없 다보니 그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그렇게 많이 있진 않다. 그렇기에 우리 가 더 많은 지식과 자료를 제공하려 했고 병원에서도 탈모에 대한 성숙 도가 낮기 때문에 탈모 치료 피알과 환자 매니지먼팅까지 노하우를 알 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