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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라파스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 선정년도, 지원사업명, 지원기간, 과제명에 관한 정보

우수사례 선정년도 2018년도 지원사업명기술혁신개발사업
지원기간2014.11~2016.11 과제명생분해성 마이크로 구조체를 이용한 메디컬 마이크로패치 기술개발


새로운 약물전달시스템<br />
용해성 마이크로 구조체로<br />
시장 개척


새로운 약물전달시스템 용해성 마이크로 구조체로 시장 개척 (주)라파스


외모에 한창 민감한 17살 송이는 요즘 이마에 생긴 여드름 때문에 심각한 고민에 빠 졌다. 그러던 어느 날 학교 근처 드럭스토어에서 만난 친구의 소개로 ‘아크로패스 트 러블큐어’를 구입하게 되었다. 친구 김 양은 “라파스의 아크로패스 트러블 큐어가 온라인몰 1등 상품이고, 국내외 특허도 13개나 보유한 믿을만한 제품”이라며 강추 했다. 송이도 보습에 뛰어난 히알루론산과 소독용 스왑까지 동봉된 제품포장에 신 뢰가 생겼다. 학원 강의 2시간 동안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도 감쪽같이 잠재울 수 있 다니 기분이 날아갈 듯하다. 송이는 아직 아크로패스 트러블 큐어를 모르고 자신처 럼 고민에 빠진 친구들에게 이 제품을 적극적으로 알릴 생각이다.


•2017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표창장 수상<br />
•2016 기술사업화 유공자 포상 장관상 수상<br />
•2016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 대상 기업 선정<br />
•2016 하이서울 브랜드 ‘천만불 수출탑’ 수상

설립일자 | 2006년 3월 30일<br />
소재지 |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1길 62<br />
대표이사 | 정도현<br />
업종 | 식품·화장품·의약품·의료기기<br />
제조, 판매, 수출입업<br />
주요 제품 | 트러블 큐어<br />
총인원 | 59명





용해성 마이크로구조체는 어떤 것이며,
기술 개발 배경은?


대표자 이미지


(주)라파스의 핵심기술인 약물전달 용해성 마이크로구조 체 기술은 경피흡수 약물전달체계에서 출발한 것으로 의 약품개발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의약품 개발은 화장품 분야보다 인허가 과정이 까다롭고, 임상실험과정에서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비된다. 스타트업기업이나 벤처기업의 경우 시간과 비용의 투 자가 많고 인허가 과정이 힘든 의약품 쪽 보다는 화장품 시장에 도전하여 소비자들에게 바로 피드백 받는 것도 상용화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로 생각한다. 용해성 마이크로구조체란 생체 내에서 분해되는 고분 자 소재에 약물(유효성분)을 혼합한 후 마이크로구조체 로 제형화 하여 물리적으로 피부 각질층을 통과시킴으로 써 피부내부로 약물을 효과적으로 전달시키는 원리다. 이는 기존의 주사제 방식보다 통증이 적으면서도 안전하 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다.





제품개발 과정에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
문제 해결은?


대학으로부터 ‘마이크로 니들’을 응용한 기술을 이전받아 대량생산과 기술을 확립하고, 2015년 상용화하기까지 4년여의 시간을 거쳤다. 그 동안 도약을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며 연구에 매진했다. 물론 자금적인 부분에서 많 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초심을 잃지 않고 연구에 몰 두하여 마이크로 니들 기술을 실현할 기계장치까지도 라 파스에서 직접 고안해 만들었다. 이번 과제를 통해 개발된 ‘트러블 큐어’ 제품의 개발과 정에서 마이크로니들을 송풍인장방식으로 제품화하기까지가 제일 고되고 힘든 과정이었다. 송풍인장방식은 유 효성분의 손실이나 변형 없이 극소량만 얻어내어 송풍을 통해 물방울 형태에서 마이크로구조체를 제작하는 라파 스만의 독창적인 특허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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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라파스 대표 제품의 매출은?


2012년 첫 해외거래처인 일본으로 진출하여 주름개선 기능성 제품으로 일본 소비자에게 인정받았으며, 2014 년에는 미국시장까지 진출하며 그 활로를 넓혀갔다. 해 외 수출액이 160억에 달하며 승승장구한 라파스였지만 국내 소비자에게는 여전히 생소하고 낯선 제품으로 여겨 져 매출이 부진한 상황이었다. 2012년 일본시장을 진출하여 2013년 18억, 2014 년 92억 그리고 2015년에 160억에 달하는 매출을 올 렸지만 국내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하기까지 수 많은 난관이 있었다. 하지만 지난 2014년부터 진행한 기술혁신개발사업 과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편하게 다가 갈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이로 인해 트러블 큐어 제품이 국내 드럭 스토어에서 인기리 에 판매되면서 매출도 상승 중이다. (주)라파스는 2009년부터 국내 상용화에 힘을 쏟으며 소비자에게 다가갔지만 판매부진의 해결점을 찾지 못했 다. 이미 해외에서는 꽤 많은 매출을 올리며 품질을 인정 받고 있었지만 국내에서는 화장품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 힘든 순간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과제를 통해 개발된 트러블 큐어’ 제품은 온라 인 몰, LOHB’s 등 한정적인 유통경로에 입점되어 약 2 년 동안 판매를 실시했으며, 소비자들의 효능에 대한 검 증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매출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2018년 들어 글로벌 드럭스토어 체인점인 Boots 등에 입점하면서 제품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 상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추가적인 제품도 개발중에 있다. 중소기업정보기술진흥원의 과제를 통해 제품 제조 및 개발연구를 확대함으로서 연구인력.품질관리인력이 추 가로 필요하여 고용창출에 기여하였으며, 2017년에 3명 2018년에는 1명의 추가적인 채용이 이루어지는 등 사업 이 진행될수록 지속적 고용창출 효과가 커지고 있다.



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주)라파스만의
강점은?


회사 설립 초창기에는 연구와 개발에 매진했고, 그 뒤 생 산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다가 최근에는 영업과 마케 팅에 주력하면서 직원들의 더 나은 근무환경에 대해 고 민하고 있다. 우리는 ‘좋은 세상을 만드는 기술’을 지향하는 기업이 다. 세상에 도움이 되는 제품, 그리고 우리만이 가능하 며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독자적 인 관점에서 개발을 추진했으며, 화장품 회사로 출발하 지 않았기에 독창적인 관점에서 도전자의 자세로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사회의 새로운 흐름을 파악해 고 객의 흐름을 따라가거나 리드할 수 있는 기술이나 서비 스를 제안하고 있다. (주)라파스는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고객들의 니즈 를 파악하고 이를 연결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내어 제품 개발과 설계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라파스는 회사 직원들의 일과 삶의 가치를 존 중하고 함께 나누고 성장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회사는 직무 발명 보상금 제도를 통 해 연구 성과가 있는 직원들에게 별도의 보상금 지급을 하고 있고 우수사원 포상이나 외국어 공부 기회 제공, 우 리사주 부여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주)라파스의 향후 계획은?


국내 스타트업 기업과 벤처기업에 모범이 될 수 있는 업 체로 성장하길 바란다는 정도현 대표는 올 하반기에는 국내 시장을 더욱 확대하여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감 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많은 기술이 개발되고 성공해서 더 나은 삶의 질 향상에 라파스가 함께 하길 바란다고 한 다. 최근 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경쟁사의 시기와 모방제품의 등장으로 여느 때보다 긴장된 순간을 보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라파스는 집중해야할 본질, 제품 품질이나 소비자에게 친화적으로 다가가며 커뮤니케이 션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기가 과거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 기라고 생각한다. 우리 민족이 좀 더 적극적으로 이 시기 를 준비하고 맞는다면 후손들에게 좀 더 행복한 삶을 선 사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기업이나 벤 처기업이 기술개발에 성공하고 실제마케팅에도 좋은 결 과를 이루어 더 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 삶의 질이 높아지길 기대한다.



[ (주)라파스의 회사철학 ]


1. 긍정, 열정

시작한 일은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마무리 해야 한다. 일이 어려움에 처한다면 끝날 때까지 끝 난 것이 아니라는 마음으로 그 난관을 돌파하자.

2. 혁신, 창의

새로운 기술과 시장의 변화, 마케팅 트렌드를 항상 주시하고 습득하자, 성공한 일이든, 실패한 일이든 모든 일에서 교훈을 찾고 개선책을 만들어 문제를 해 결하자.

3. 도전, 성장

하나의 일이 해결되었을 때 다른 일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일, 즉 일의 핵심을 찾아 집중하자. 나 자 신부터 팀과 본부, 회사까지 이익과 손실에 대한 철 저한 손익개념을 갖고 성장을 도모하자.

4. 협력, 공존

주위 사람들에게 항상 조언을 구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하자. 고객과의 약속을 무조 건 지키고 거래처에 손해를 끼치지 않는 옳은 방향으 로 일을 추진하자.



(주)라파스의 개발사업 성공 노하우


1. 끊임없이 질문하라

기존에 많은 화장품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기존의 화장품과 유 사한 제품을 판매한다면 이것은 의미가 없다. 라파스다운 화장품을 개발 하고자 노력했다.

2. 새로운 트렌드와 니즈를 분석하라

화장품 트렌드에 민감하며 변화에 빠른 제품이다. 이런 제품 특성 상 회사 밖으로 나가 고객들 속에서 어떤 수요가 있는지 직접 파악하는 것 이 중요하다. 라파스의 직원들은 지속적으로 고객을 만나고 대화하며 “무 엇이 필요한지”를 묻고 탐문하는 것을 일상으로 하고 있다.

3. 좋은 사람을 만드는 회사가 되라

이를 위해 회사는 직원들이 일과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함께 성장 하는 조직문화를 위해 실제 직무 발명 보상금 제도를 통해 연구 성과가 있 는 직원들에게는 별도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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