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사업우수사례

(주)아람휴비스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지원사업 우수사례 상세페이지 - 선정년도, 지원사업명, 지원기간, 과제명에 관한 정보

우수사례 선정년도 2018년도 지원사업명상용화기술개발사업
지원기간2013. 11~2015. 10 과제명원스톱 진단이 가능한 토탈 하이브리드 피부, 모발진단기기 개발


세계인의 건강한<br />
아름다움을 위한<br />
끝없는 도전


세계인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끝없는 도전 (주)아람휴비스


서울에 사는 진영씨는 어렸을적부터 민감한 피부로 고생을 해왔다. 아무거나 쓸 수 없었던 진영씨에게 요즘은 미세먼지와 황사로 더욱 예민해지고 트러블이 악화됨이 느껴진다. 그러던 중 우리나라 화장품업계 1위 회사의 한 로드샵 매장에 들어가서 피부진단기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피부 상태를 점검하고 맞춤 화장품을 권하는 새 로운 방식에 놀란 진영씨. 진영씨는 제조회사명을 파악 후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전 세계 대형 화장품 회사들은 대부분 이 진단기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아람휴비스 의 개인 맞춤 화장품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더 이상 화학첨가 물에 의해 공격받지 않아도 될 본인의 피부를 생각하니 하루 빨리 온전히 내 피부 에 딱 맞춘 화장품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다.


•2018 무방부제 화장품 아토리엔 런칭<br />
•2018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글로벌강소기업 지정<br />
•2017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적합 인증서 획득<br />
•2017 한국무역협회 주관 오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설립일자 | 2002.11.6.<br />
소재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br />
대표이사 | 박동순<br />
업종 | 피부모발진단시스템, 헬스케어기기,<br />
맞춤화장품<br />
주요 제품 | 아토리엔<br />
총인원 | 48명





(주)아람휴비스의 설립 배경은?


대표자 이미지


원래 화장품 회사에 부자재를 납품하는 회사를 운영 중이었던 박동순 회장은 2000년 1월 1일 새천년의 첫 날, 네팔 안나푸르나 정상을 바라보며 맞춤화장품의 영 감을 얻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맞춤화장품을 만들기 위 해서는 피부의 정확한 진단을 통한 처방이 이루어져야만 했고 2002년 11월 6일 피부진단시스템으로 새롭게 회 사를 설립하였다. 오직 맞춤화장품이라는 확실한 목표 를 이루기 위한 방편으로 만든 피부진단기기가 세계 1,2 위의 화장품 기업들로부터 크게 인정을 받아 모두 납품 되고 있는 만큼 전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회사가 되었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최종 목표인 맞춤화장품을 향한 준비를 차근차근 하고 있다.





기술개발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정부 정책은?


박회장은 우리나라만큼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이 활발한 곳은 없다고 말하였다. 중소기업이 새로운 기 술개발을 하는데 있어 자기 자본만으론 충당하기 어려운 부분을 정부의 과제 선정을 통해 지원금을 받아 R&D를 진행해 왔고 아람휴비스 또한 지금의 기술력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한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과제 수행 후 ‘베베스캔’이 이달의 으뜸중기제품에 선정되었고, 2018 년에는 의료기산업부문에서 코리아혁신대상을 받게 되었 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바라는 점이 있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좀 더 확실한 투자로 집중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줬으면 하는 것이다. 또한 국가의 규 제개혁을 바라고 있다. 미래의 산업을 육성하는데 꼭 필요한 규제의 개혁을 과감하게 시행하여 자율주행, 원격 의료 등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바탕을 만들어주었으면 한다.




대표자이미지2

‘맞춤 화장품’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을텐데, 해결방안은?


많은 중소기업이 겪는 애로사항 중에 첫 번째가 바로 인력 수급일 것이다. 아람휴비스 또한 같은 어려움이 있 었지만 박회장의 든든한 동반자인 정정일 부사장을 만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그는 16년을 함께 걸어 오는 동안 오후 10시에 퇴근한 날이 1년에 열흘도 안 될 정도로 의지를 갖고 피땀을 흘려 회사를 함께 일구어냈 다. 그러한 노력이 있었기에 세계적인 L사 그룹과의 연 결을 통해 제품의 기술력과 성능을 인정받을 수 있었다 고 생각했다. 그 당시 L사의 핵심 브랜드에서 마침 피부 진단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했던 차였고 아람휴비스의 기 술력을 높이 평가하여 조인을 하게 되었다. 또한 아람휴비스가 하고 있는 일은 그 누구도 먼저 시 도하지 못했던 것이기에 개발과 동시에 보안이 굉장히 중요했다. 일전에 해외 영업파트의 한 사원이 기술을 몰 래 유출해내어 몇 년을 법정 고소로 고생했다고 한다. 그 렇기에 특허로써 안전장치 마련에 힘을 쏟았다. 국내에 서는 2007년도에 비즈니스 모델 특허를 받았고 국외에 서는 러시아, 미국에서 특허를 받았다. 굉장히 광범위한 사업 특허이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난 2013년 부터 중소벤처기업부의 상용화기술개발사업 과제를 수 행하면서 8억여 원 이상의 수출도 달성하는 성과를 이 루었다. 힘들때 손을 잡아 준 정부와 포기 하지 않고 함 께 해준 직원들이 이루어낸 값진 결과물이다.



타 경쟁사와 비교했을때
(주)아람휴비스만의 강점은?


박회장이 추구하는 맞춤화장품이 제대로 실현 된다면 진정한 파괴적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한다. 이 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향한 도전이고 선포이다. 이 를 위해서는 인류를 위하는 자세를 요한다고 하였다. 보 통 일반화장품은 유통기한이 3년인데 이렇게 오랫동안 썩지 않으려면 엄청난 방부제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 분의 소비자는 시중 제품 전부가 그렇기에 둔감해져있 을 수밖에 없다. 아람휴비스의 맞춤화장품은 개인별 피 부에 맞출 뿐만 아니라 방부제가 전혀 안들어가도록 만 든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이 사업의 가치를 숫 자로 환산하기에는 어렵다는 박회장의 입장이다. 2022 년에 맞춤화장품을 가지고 미국으로 진출하기 위해 준 비중이다. 그때쯤 되면 시장의 규모는 조 단위 이상으로 커져있을 예정이며 이익 규모 또한 엄청나질 전망이라 고 하였다.



(주)아람휴비스의 향후 계획은?


현재 진단시스템은 주로 화장품 회사나 피부과, 미용 실 등으로 납품 중이며 개인소비자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분당서울대병원과의 협업을 통해 가정용 헬스케어제품을 계속해서 개발 중이며 맞춤 화장품의 본격적인 론칭을 위한 준비도 차근차근 이루어 지고 있는 아람휴비스의 분야별 가치 창출은 무한대의 시장으로 가고 있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블루오션을 향 해 달려가고 있는 것이다. 병 증세에 따라 약의 양도 조 절되어야 하고 알맞게 적용되어야 하는데 여태껏 화장품 은 기성품에 각 피부를 맞추는 꼴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4차산업혁명의 물결에 걸맞는 빅데이터에 의한 개인별 맞춤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세계인의 피부와 모발을 아 름답게 하는 일’이라는 회사의 업의 정의를 보다 건강하 게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주)아람휴비스의 회사 철학 ]


1.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신념을 갖자.

개발 당시 화장품 엔지니어들에게 ‘화장품이란 것이 들어가는 재료들의 화학제품 농도만 바꾼다고 만들 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건 어림도 없고 말도 안되는 소리다’라는 얘기를 수도 없이 들었다. 하지만 엔지 니어가 아닌 사람의 입장에서는 ‘안 된다’라는 소리 를 들으니 더 도전하고 싶어졌다고 한다. 그런 오기 와 포기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임하였고 현재는 세계 시장을 선도할 회사로 성장해 가고 있다.

2. 한 가지에 매진하는 열정

16년 동안 한 가지의 목표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맞춤화장품에 관련된 일이라면 열일을 제쳐두고 달 려갈 만큼 열정을 다하고 있다. 어떠한 목표를 설정 하고 가느냐에 따라 그 인생의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 각한다. 거기에 좋은 멘토를 만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주)아람휴비스의 개발사업 성공 노하우


1. 절대 포기하지 않는 정신

2008년 다시금 올라간 에베레스트 정상에서 절대로 포기하지 않 게 해달라는 기원을 하였다. 남들이 걷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 은 엄청난 실패를 겪을 수 밖에 없는 일이다. 그만큼 포기하지 않는 의지 의 힘이 필요하다. 결코 쉽지 않지만 보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철저한 준비로 남들보다 앞서야 한다.

2. 세계를 무대로 한 K뷰티, K헬스케어

세계 1위 회사와의 계약 체결 및 납품은 그 자체가 큰 마케팅이 되 었다. 계속해서 세계 최고의 회사가 선택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신제품 을 개발하여 그 회사를 이끌 수 있는 힘을 갖춰야 한다. 현재 수출 비중이 75~80%를 차지하는 만큼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다.

3. 차별화된 기술 개발

중소기업의 무기는 창의적 발상과 남과 다른 차별화에 역점을 두 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험 정신과 끊임없는 도전이 수반 되어야 한다. 또한 세계적인 트렌드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