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우수사례
(주)아람휴비스
우수사례 선정년도 | 2018년도 | 지원사업명 | 상용화기술개발사업 |
---|---|---|---|
지원기간 | 2013. 11~2015. 10 | 과제명 | 원스톱 진단이 가능한 토탈 하이브리드 피부, 모발진단기기 개발 |

서울에 사는 진영씨는 어렸을적부터 민감한 피부로 고생을 해왔다. 아무거나 쓸 수 없었던 진영씨에게 요즘은 미세먼지와 황사로 더욱 예민해지고 트러블이 악화됨이 느껴진다. 그러던 중 우리나라 화장품업계 1위 회사의 한 로드샵 매장에 들어가서 피부진단기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피부 상태를 점검하고 맞춤 화장품을 권하는 새 로운 방식에 놀란 진영씨. 진영씨는 제조회사명을 파악 후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전 세계 대형 화장품 회사들은 대부분 이 진단기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아람휴비스 의 개인 맞춤 화장품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더 이상 화학첨가 물에 의해 공격받지 않아도 될 본인의 피부를 생각하니 하루 빨리 온전히 내 피부 에 딱 맞춘 화장품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다.


(주)아람휴비스의 설립 배경은?
원래 화장품 회사에 부자재를 납품하는 회사를 운영 중이었던 박동순 회장은 2000년 1월 1일 새천년의 첫 날, 네팔 안나푸르나 정상을 바라보며 맞춤화장품의 영 감을 얻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맞춤화장품을 만들기 위 해서는 피부의 정확한 진단을 통한 처방이 이루어져야만 했고 2002년 11월 6일 피부진단시스템으로 새롭게 회 사를 설립하였다. 오직 맞춤화장품이라는 확실한 목표 를 이루기 위한 방편으로 만든 피부진단기기가 세계 1,2 위의 화장품 기업들로부터 크게 인정을 받아 모두 납품 되고 있는 만큼 전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회사가 되었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최종 목표인 맞춤화장품을 향한 준비를 차근차근 하고 있다.
기술개발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정부 정책은?
박회장은 우리나라만큼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이 활발한 곳은 없다고 말하였다. 중소기업이 새로운 기 술개발을 하는데 있어 자기 자본만으론 충당하기 어려운 부분을 정부의 과제 선정을 통해 지원금을 받아 R&D를 진행해 왔고 아람휴비스 또한 지금의 기술력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한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과제 수행 후 ‘베베스캔’이 이달의 으뜸중기제품에 선정되었고, 2018 년에는 의료기산업부문에서 코리아혁신대상을 받게 되었 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바라는 점이 있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좀 더 확실한 투자로 집중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줬으면 하는 것이다. 또한 국가의 규 제개혁을 바라고 있다. 미래의 산업을 육성하는데 꼭 필요한 규제의 개혁을 과감하게 시행하여 자율주행, 원격 의료 등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바탕을 만들어주었으면 한다.

‘맞춤 화장품’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을텐데, 해결방안은?
타 경쟁사와 비교했을때
(주)아람휴비스만의 강점은?
(주)아람휴비스의 향후 계획은?
[ (주)아람휴비스의 회사 철학 ]
개발 당시 화장품 엔지니어들에게 ‘화장품이란 것이 들어가는 재료들의 화학제품 농도만 바꾼다고 만들 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건 어림도 없고 말도 안되는 소리다’라는 얘기를 수도 없이 들었다. 하지만 엔지 니어가 아닌 사람의 입장에서는 ‘안 된다’라는 소리 를 들으니 더 도전하고 싶어졌다고 한다. 그런 오기 와 포기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임하였고 현재는 세계 시장을 선도할 회사로 성장해 가고 있다.
2. 한 가지에 매진하는 열정
16년 동안 한 가지의 목표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맞춤화장품에 관련된 일이라면 열일을 제쳐두고 달 려갈 만큼 열정을 다하고 있다. 어떠한 목표를 설정 하고 가느냐에 따라 그 인생의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 각한다. 거기에 좋은 멘토를 만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주)아람휴비스의 개발사업 성공 노하우
2008년 다시금 올라간 에베레스트 정상에서 절대로 포기하지 않 게 해달라는 기원을 하였다. 남들이 걷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 은 엄청난 실패를 겪을 수 밖에 없는 일이다. 그만큼 포기하지 않는 의지 의 힘이 필요하다. 결코 쉽지 않지만 보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철저한 준비로 남들보다 앞서야 한다.
2. 세계를 무대로 한 K뷰티, K헬스케어
세계 1위 회사와의 계약 체결 및 납품은 그 자체가 큰 마케팅이 되 었다. 계속해서 세계 최고의 회사가 선택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신제품 을 개발하여 그 회사를 이끌 수 있는 힘을 갖춰야 한다. 현재 수출 비중이 75~80%를 차지하는 만큼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다.
3. 차별화된 기술 개발
중소기업의 무기는 창의적 발상과 남과 다른 차별화에 역점을 두 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험 정신과 끊임없는 도전이 수반 되어야 한다. 또한 세계적인 트렌드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