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우수사례
(주)대산이노텍
우수사례 선정년도 | 2017년도 | 지원사업명 |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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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기간 | 2012.07.01 ~ 2013.03.31 | 과제명 | 저가형 체인호이스트 개발 |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세계 호이스트 시장을 들어 올린다
㈜대산이노텍
(주)대산이노텍은 천장에 설치돼 건물 안에서 제품 운반에 도움을 주는 호이스트를 비롯해 체인블럭, 레바블럭 등 운반하역기계 전문 업체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력과 품질로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고품질 운반하역기계로 명성을 확고히 하고 있다.
새롭게 문을 연 (주)대산이노텍은 ‘기술개발에 총력을 다 하자, 항상 능동적인 자세로 일을 하자, 세계화에 우리 브랜드를 알리자’라는 사훈아래 기술개발을 최우선으로 하는 업체로 매일매일 성장해 나가고 있다. 꾸준한 노력을 바탕으로 2010년에는 충남 공주시로 회사를 확장이전하고, 건설, 중공업, 플랜트, 조선, 철강 등 국내 유수의 산업현장에 납품하며 안전 운반하역기계로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남미, 중동, 아시아 30개국의 산업분야에서도 품질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대표 고품질 운반하역기계로 명성을 확고히 하고 있다. “모든 기업이 탄탄대로만의 길을 걸어 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울퉁불퉁 거친 길도 지나고 험한 길을 거쳐야 더욱 강한 기업이 되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산이노텍은 협력업체와 친지들이 십시일반으로 도와주신 덕분에 현재가 있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후발주자로서 어려움 및
재정적 요인으로 기술개발에 난항
이때 ‘촉매제’가 돼 준 곳이 바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였다. 중기부의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부분에 ‘저가형 체인호이스트 개발’이라는 과제가 선정되면서 5,000만 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 개발에 대한 검증을 어느 정도 거친 후 지원금을 받았기 때문에 제품 개발에 대한 확신을 갖고 더 강하게 추진해 나갈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지원을 받은 만큼 더 책임감을 느끼며 개발에 몰입했다. 덕분에 기간을 단축시켜 1년 6개월 만에 ‘저가형 체인호이스트’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고, 이는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매출에서도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강성원 대표는 “중소기업의 경우 제품개발에 자체자금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여력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기부의 지원금은 돈도 돈이지만 개발을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촉매제가 됐을 뿐 아니라 자극제가 돼 큰 도움이 됐습니다”라고 말했다.
개발에 성공한 제품 활용해
6건 특허, 2건 실용신안 등록
강성원 대표이사
산업현장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각종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지속적인 설비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산업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설비 투자로 인해 업무가 보다 체계적으로 개선되거나, 생산 시간을 단축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게 될 경우 설비투자비용 대비 훨씬 더 큰 혜택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 100㎏부터 많게는 100t까지 들어 올리는 호이스트크레인(Hoist Crane)은 콘크리트, 철강회사 등 수많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설비로, 다양한 원자재와 제품들을 효율적으로 이동·운반해주는 역할을 한다. 인력으로는 제어하기 어려운 각종 물품 등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반하느냐에 따라 작업의 수월함이나 경쟁력 제고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주)대산이노텍은 천장에 설치돼 건물 안에서 제품 운반에 도움을 주는 호이스트를 비롯해 체인블럭, 레바블럭 등 운반하역기계 전문 업체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력과 품질로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제품 다양화와 차별화로
세계시장을 ‘리프트 업’
(주)대산이노텍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한국을 넘어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 파워를 갖춘 업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무한 경쟁인 세계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제품력을 갖추고, 이를 다양화한 뒤 브랜드 홍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세 가지가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먼저 500kg 미만(125kg, 250kg, 500kg) 소형 호이스트를 특허에 접목해 개발을 하고, 세계 시장에 대산이라는 브랜드를 확실히 알릴 예정이다. 세계 시장에는 이미 선진국의 제품이 확실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을 잘 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국제품이 따라갈 수 없는 곳을 공략하는 것이 대산의 홍보 포인트다.
또 해외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잘 반영해 나가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해외에서는 특수사양이나 자체 경쟁력 있는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지적재산권 쪽(특허)에 신경을 쓰는 것도 해야 할 과제다.
강성원 대표는 “선진국 시장에 필요한 제품군에 대한 수요 파악 및 시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글로벌한 운반하역 제조회사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 및 기술 개발을 통해 대산의 브랜드 이미지를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인정받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