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원장 백낙기)은 6월 17일(목) 전경련회관 대회의실(14:00~16:00)에서 「해외
선진 기업들의 최근 SCM 추진 동향」라는 주제로 정보화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임.
- 본 세미나는 글로벌 무한경쟁 환경속에서 공급망 전체의 통합 또는 협업을 통해 상생(Win-Win)하고자 하는
선도기업들의 SCM 성공사례를 통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화 추진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음.
□ 다음은 주요 발표내용임.
1. 김주용 정책연구부장(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 구미 선진기업의 경우, SCM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영혁신으로 자리잡았으며, SCM에 대한
투자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SCM의 운영성과는 기업의 재무성과와도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선진기업의 경우, SCM의 주요 추진목적은 ‘원가절감’이 가장 크며, 이외에도 ‘고객만족도
개선’ 및 ‘매출신장’에 상당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정대영 박사(Intellic)
○ 구미 선진기업은 가시적 성과를 조기에 얻을 수 있는 과제와 IT시스템 도입에 앞서 프로세스
개선에 많은 비중을 두고 SCM을 추진하고 있음.
- S&OP(Sales & Operations Planning, 판매 및 운영계획)는 기업이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즈니스가 더 잘 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의사결정 프로세스로서 모든 업종의 기업에
적용될 수 있으며, 실제로 이를 추진한 기업들의 성과는 매우 큼.

- 우리가 처한 경영환경은 구미 선진국과 다르지 않으며, 글로벌 경쟁 하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S&OP를 중심으로 운영 최적화가 필요함.
3. 유지석 서기관(중소기업청 기업정보화과)
○ 한편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IT 인프라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IT 활용도와 기업혁신
및 기업간 협업효과가 미흡한 실정임.
-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난, 인력난, 기술난 등의 태생적 한계와 더불어 대내외
경영환경의 경쟁 심화,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최근 그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음.
□ 이에 중소기업청에서는 정보화를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대ㆍ중소기업간 협업기반 마련을 위해 지난
2002년부터 ‘중소기업의 생산정보화 사업’을 시행해오고 있으며, 실제로 이 사업은 상당한 정량적ㆍ정성적 효과를
보이고 있음.

4. 김쾌남 박사(Intellic)
○ 이처럼 갈수록 심화되는 대내외 경영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보화를 활용해 대ㆍ중소기업 협업을
통한 상생(Win-Win)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는 295만 중소기업에게 SCM 전략은 매우 유용한 전략임.
- 다만, 고객 서비스 수요 증가와 기업의 이익/성장 수요의 균형을 위해서 “바람직한
SCM 구현을 위한 7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한 SCM 추진전략 수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임.

<참 고>
□ 행사개요
。 주 최 : 중소기업청
。주 관 :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Intellic Inc.
。후 원 : 대한상공회의소, 매일경제신문, 전자신문, 구우정보기술(주)
。협 찬 : (주)코리아리쿠르트, 엠플래닝
。행사일정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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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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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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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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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국 중소기업의 정보화 추진동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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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김주용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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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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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기업의 S&OP 추진동향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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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lic Inc. 정대영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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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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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선도기업들의 생산정보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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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청 유지석 서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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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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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기업들의 최근 SCE 추진동향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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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lic Inc. 김쾌남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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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정책연구부 조사연구팀(☎ 02-3787-0442)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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